많은 이들의 새해목표에서 매번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영어공부'다. 영어공부는 너무 넓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네 가지 영역만 해도 들여야 할 시간과 노력이 상당하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꾸준함! 특히 영문법을 기반으로 한 영어 쓰기는 매일 10분씩 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 중고등학교 영어도 '서술형'으로 많은 비중이 늘어났다. 예전처럼 5개 중에 찍는 그런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모르면 문제를 맞출 수 없다. 아니다. 이제는 문제를 맞춘다는 말은 어울리지 않는다. 알맞게 문법에 맞춰 써야 한다. 때문에 시중에 '서술형 쓰기' 형태의 문제집이 많이 출시되었다. 영문학 전공자로서 요즘 문제집을 보면 그 퀄리티가 상당하다. 직접 구문을 익히고 적용해서 문장을 써보는 것은 정말 훌륭한 영어 쓰기 학습 방법이자 영문법 실력을 늘리는 방법이다. 성인 영어학습자에게도 적합하다. 절대 부끄러워하지 말고 서술형 영어 문제집 중 자신의 마음에 들고 수준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풀어보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레벨별로 대표적인 문제집을 두 가지를 소개한다.
각 문제집은 시리즈로 되어 있으니, 하나씩 마스터 하는 형태로 진행하면 성취감과 함께 학습 정도가 눈에 보여 재미를 붙일 수 있다.
1. 초등 영문법 문법이 쓰기다 기본 시리즈 쓸 수 있어야 진짜 문법이다 (키출판사)
쉽다. 이해하기 쉽다. 적용하기 쉽다. 개념을 익히고 습관처럼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패턴 연습 후 직접 영작이 있어 내재화 하기 좋은 구성이다.
2. 마더텅 중학영문법 3800제 쓰기 WRITING 1학년
반복적인 드릴 연습 앞에 장사 없다고, 마더텅은 10년 이상 영문법 3800제로 유명한 출판사다. 서술형 쓰기 3800제도 나왔다. 디자인이 예쁘지 않지만 정말 군더더기 없이 연습하기 좋은 책이다. 빈칸부터 한 문장 전체 영작까지 3800제 다 풀면 안 늘고는 못 베긴다. 틀리는 것은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계속 틀린다. 그래서 직접 풀어보고 직접 채점하면서 다시 보는 연습을 하면 성인 학습자는 물론 청소년 학습자도 내신 대신를 충분히 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데, 영문법은 나이나 연령대와 상관없이 실력이 중요하다. 성인학습자도 주저하지 말고! 위 문제집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학습하면 좋다. 또한 관련 강좌나 강의가 출판사 홈페이지나 유튜브에 있으니 강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모두 새해 목표에 넣은 '영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내년의 목표 '영어'는 작년 '영어' 목표와 다른 수준으로 가져가시길 바란다.